원룸 방음 방법 ! 효과적인 방음 시트 활용법 3가지

원룸 방음 방법 ! 효과적인 방음 시트 활용법 3가지 

 

 

 

원룸 같은 임대형 공용 주택에 살고 있으면 인근에서 들려오는 소음으로 불편함을 느낄때가 많다 .  임대형으로 잠깐 사는곳에 시공을 하기엔 금전으로 부담스럽다. 그래서 찾게되는것이 방음시트이다 .

 

3분 투자로 방음시트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3가지와 방음 시트를 올바르게 붙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갈 수 있다.

 


1. 올바른 원룸 방음 시트 선택방법

 

방음시트에도 종류가 많다. 원하는 방음효과를 얻기위해 주의깊게 봐야할 포인트를 선정했다. 

 

① 두께


기본적으로 두꺼운 방음 시트가 방음효과가 높다. 그러나 필요 이상의 두꺼운 방음 시트는 부착하는데 시간소요가 많고 그만큼 비용이 늘어난다. 

 

체크포인트 : 소음의 정도 확인 , 방의 환경

② 설치 및 철거의 간편성


원룸에서 거주시 퇴실할때 원상 복구를 해야한다. 이때문에, 뗄수 없는 접착제 사용이나, 못을 사용하지 않고 할수 있는 타입을 고르는것이 중요하다. 


- 접착 형태 방음 시트 종류

 

탈착이 간편한 원룸 방음용 시트를 소개한다

 

흡음재 

간편한 설치와 심플한 외형을 중시한다면 흡음재를 추천한다.  흡음재를 사용하면, 사람이 불쾌하다 느끼는 2000Hz~4000Hz의 주파수의 73~86%의 흡음해 소음을 완하한다.


냉난방 효과를 높이는 효과도 있어 냉기에 민감한 여자에게도 추천하는 제품.

 

② 막대기 고정형

벽에 구멍을 내고 싶지 않다면, 막대기 고정형 방음시트를 추천한다.  두꺼운 방음 시트를 막대기 사이로 끼워서 설치한다. 

이런 형태는 양털 흡음재로  환경에 따라서도 다르지만, 약 15db~20db감소 효과가 있다. 무게는 6kg으로 다소 무게 나가는편이다. 설치 때는 친구나 가족에게 도움을 받으면 좋다.

 

③스티커 형태

 

가장 많이 선택하는 형태이다. 특히, 무늬가 다양해서 인테리어 관심있는 사람에게 추천하는 형태이다 스티커형 방음 시트는 얇은 만큼 방음 성능은 다른 타입에 떨어진다.  그렇지만, 저렴하고 다양한 디자인이 있어 방의 분위기를 해칠 일이 없다. 

 

탈착이 쉽고 가위나 칼로 모양조절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 방음 시트 효과를 높이는 방법 3가지 

 

 

① 설치하는 벽을 미리 깨끗하게 한다
특히 접착하는 타입의 방음 시트를 사용할 경우,  접착부위는 말끔히 청소해야한다. 얼룩이 남아 있으면 잘 붙지않고 그만큼 방음 효과는 감소한다 


② 방음 시트를 설치하는 벽의 치수를 정확하게 잰다
틈새가 벌어지면 방음 효과가 반감한다.  방음 시트 구입전, 설치 예정 부분의 정확한 사이즈를 잰다.

③ 차음 시트를 초배하다

" 차음 시트"를 먼저 붙이는 것을 추천한다. 방음 시트가 어긋나거나 벗겨지는 것을 방지 해준다. 
차음 시트를 벽에 붙일 땐 시트 이음매가 안보이게 1.5cm정도 여분으로 겹쳐서 붙이면 더 효과가 높아진다.

 


 

☑️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