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재무상태와 실적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해당 기업의 재무제표와 연간 보고서 등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의 공시처인 금융감독원의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에서 해당 기업의 재무제표와 보고서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기업 재무제표를 보는 방법은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기업 재무제표 보는방법
✔️1.재무상태표
기업의 자산, 부채, 자본 등의 재무상태를 나타내는 제표입니다. 기업의 자산구성, 부채구성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의 안정성과 성장 가능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중요하게 봐야될 부분은 크게 3가지 입니다.
✔️2.손익계산서
기업의 수익과 비용을 나타내는 제표입니다.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등의 지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의 경영성과 수익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3.현금흐름표
기업의 현금 유입과 유출을 나타내는 제표입니다.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 등의 항목으로 나눠져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의 현금 흐름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4.기본용어
-매출액: 기업이 판매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익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영업이익: 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해 창출한 이익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순이익: 기업의 총 수익에서 총 비용을 차감한 이익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EPS(Earnings Per Share): 기업의 주당 이익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재무제표에서 가장 중요하게 볼것 3가지
✔️중요체크1
유동자산과 부채총액 그리고 3년간 당기순이익 (적자)증가여부입니다. 보통의 경우 유동 자산은 말그대로 바로 현금화 할수 있는 자산이며 부채보다 많은지 확인합니다. 순이익 증대는 업종의 성장가치를 보며 특수업종을 제외한 적자가 3년이상인 기업은 투자를 주의해야합니다. 단, 지표들은 단순한 수치일 뿐이며, 기업의 성장 가능성과 위험도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안전한 부채비율은 일반적으로는 부채비율이 100% 이하일 때 안전한 수준으로 평가됩니다. 단, 부채비율은 산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예를 들어 자본지출이 많은 산업인 제조업에서는 부채비율이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산업 특성을 고려하여 부채비율을 평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재무제표에서 확인하는 곳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에 접속해서 찾고자 하는 기업명이나 번호를 입력합니다. 아래 공시유형에서 정기공시를 체크한후 검색합니다. 가장 최근인 2022 .12 사업보고서를 클릭합니다
왼쪽 목차 아래 (요약재무재표) 를 클릭하면 아래처럼 재무제표가 나옵니다 여기서 중요하게 볼것은 유동자산 총액과 부채총액 그리고 당기순이익 입니다. 그외 세부적인 배당금 지급일정 공시도 찾아볼수 있습니다.
✔️중요체크2
-최대주주 비율 30% 이하 50%이상 투자 보류
주식 기업개요를 보게되면 최대주주 비율이 %로 확인합니다. 최대주주는 기업의 CEO인 경우가 가장 좋게봅니다. 이유는 회사를 안정적으로 운영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너무 높은경우 주가의 변동폭이 크지 않은 특징이 있습니다. 안정 배당주인경우 최대주주 비율이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주식 초보들이 꼭 알아야하는 재무제표 보는법을 설명드렸습니다. 저도 주식하는 입장으로서 처음 공부할때 굉장히 어려웠었는데요 주식은 끝이 없는듯합니다. 초보자가 알아야될 내용들이라 더 세심하게 정리해보았으니 꼭 참고하셔서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