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로봇연맹(IFR)에 따르면, 산업용 로봇 시장은 연평균 3.7% 성장할 전망입니다 작년 산업용 로봇 설치대수는 43만 5,000대로 13.3% (YoY) 개선 됐을 것으로 전망되며 올해도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와 북미, 유럽 등 대부분의 지역에서 로봇을 활용한 생산 공정 자동화 니즈가 증가하며 4.1% (YoY)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미래 관련 신기술로 각광받는 로봇 관련주와 대장주 TOP3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로봇 관련주 TOP 3
1. 로보스타
산업용 로봇과 로봇 기반의 자동화 시스템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산업의 고도화에 대응하는 로봇의 성능 개선을 추진하고 있음. Robot 사업 부문과 공정장비 및 로봇 기반의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하는 System Engineering 사업 부문으로 구분됨.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6% 감소, 영업손실은 83.2% 감소, 당기순이익은 211.5% 증가. 동사가 영위하는 주 사업은 제조시설의 투자를 대상으로 하는 수주사업으로 전방산업의 투자 환경에 따라 매출액의 영향을 받음. 그러나 디스플레이, 자동차 산업 외 2차 전지 및 반도체 산업용 제품의 매출 비중을 확대함에 따라 특정 산업의 투자 환경에 따른 리스크를 줄이는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축함.
2. 미래산업
코로나-19 확산과 장기화로 인한 마스크의 글로벌 시장수요 급증에 SMT사업부에서는 마스크 제조 자동화 제품(MRM Series)을 출시하여 사업영역을 확장함. 반도체 검사장비(Test Handler)는 반도체 시장의 주기적인 경기순환 및 정보기술(IT) 산업의 경기 변동 상황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8% 증가, 영업이익은 52.8% 증가, 당기순이익은 107.6% 증가. 매출액 증가 및 매출원가 증가 억제를 동시에 달성함에 따라 수익성이 크게 개선, 영업이익 증가율이 매출액 증가율을 상회하는 호실적을 보임. 멀티미디어 산업의 발전과 Personal기기의 저가화로 신규 Package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될 것으로 전망되어 반도체 장비산업도 지속적인 성장세가 예상됨.
✅대장주 TOP 3 특징 (2023)
1.LG전자
OLED TV는 초슬림, 월페이퍼, 롤러블 TV 등 지속적인 혁신 제품 출시로 프리미엄 시장을 지속 선도하고 있음. 디스플레이 오디오와 내비게이션 영역에서는 동사의 디스플레이 및 소프트웨어 역량을 활용하여 제품 차별화중.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 증가, 영업이익은 5.1% 증가, 당기순이익은 55.3% 증가. 거시경제 환경이 악화됨에 따라 TV, 가전, PC/모니터 등 IT 소비재 수요 부진이 지속되고 있지만 VS사업부 성장과 자회사 LG이노텍 실적으로 성장세를 유지. 소비경기 둔화와 인플레이션 영향으로 수익성 부진이 지속되고 있지만, 연말이후 재고 축소와 비용 감소로 수익성이 점차 개선될 전망.
2.삼성전자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글로벌 전자기업입니다. 부품사업(DS)에서는 D램, 낸드 플래쉬, 모바일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으로 구성됨.
글로벌 경기침체 여파로 주력인 반도체를 비롯해 스마트폰, TV 등 세트 부문 수요가 줄어들어 3분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31.4% 감소함. DS부문은 실적 버팀목이던 메모리반도체 부진으로 영업이익이 절반 수준으로 감소함. 전체 영업이익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47%로 낮아짐. DC부문은 영업이익 2조원을 기록하며 최대 실적을 달성함. 폴더블을 포함한 스마트폰 신제품 출시에 수요가 증가하고, 애플 판매량 호조에 영향을 받음.
3.현대자동차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로,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하였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3개 계열회사가 있음.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80 및 GV8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 하였으며, 수소전기차 넥소를 출시함.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1% 증가, 영업이익은 25.5% 증가, 당기순이익은 28.8% 증가. 내수는 지난해 같은기간 대비 판매량이 감소한 상황이나, 코로나19 기저효과로 해외시장의 경우 판매량이 증가한 상황.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이 점차 제거되고 있으며, 우수한 품질과 상품성으로 바탕으로 실적 회복 및 브랜드 가치 상승하고 있는점 긍정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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