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비드19 걸렸을때 집에서 자가격리 하는법

현재 이태원 클럽발 코비드19확진자가 늘고있는데요. 더불어서 개학연기를 다시해야하는거 아닌지 긴급회의에 들어갔다고합니다. 걱정이되네요 안정화되던 단계였는데 이와 관련하여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일명 코비드 19에 감염되었을때 집에서 자가격리하는법과 주의할점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출처 : 픽사베이 코비드19

우리나라는 안정세였지만 전세계적으로 안정화단계라 보기어려운 코비드19 감염병 비상사태 선언도 나왔고 모두 남의일이 아닌 언제 어디서 누가 감염되더라도 이상하지 않은상태라고 인식하고있습니다. 집에서도 '만약'을 대비하고 있는편이 좋은데요 '만약 코비드19 감염병에 걸리면 어떻게해야할까요' 이 경우를 준비하고 있습니까? 막상 상황이 닥쳤을때 당황하지 않도록 어떻게 보내면 좋을지 확인해보세요. 

 

코비드 19 감염병에 걸린다면 집에서 자가격리는 어떻게 해야할까? 

출처 : 픽사베이 코비드19

이태원 클럽의 일로 다시 퍼질지도 모르는 중대한시기 모두 긴장을 하고있는 상황입니다. 바이러스는 눈에 보이지 않는적이기 때문에 항상 조심해야합니다. 만약 의심이 되어 PCR검사를 받은후 검체를 체취해 검사기관에 보내도 결과가 나올때까지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혹여 양성확인이 되었어도 병상여유가 없다면 숙박시설 또는 집에서 자가격리를 하게될텐데요.  완치되기까지 상당한 시일이 걸릴수 있습니다. 

 

♧ 신종 코로나 확진자 자가격리 하는법 

 

→ 감염된 사람은 개인방에서 혼자 생활합니다.

<독방이 없는경우 확진자는 마스크를 항상쓰고 환기를 1시간당 1회 5-10분 실시합니다. >

 개인실에서 나올때는 항상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화장실이 2개 이상이라면 전용화장실을 두고 없다면 확진자가 사용할때마다 청소와 환기,소독을 자주 실시합니다.  

 물건공유를 하지 않습니다. 

 목욕은 확진자가 마지막으로 이용합니다

 불필요한 방문자는 거절합니다. 

 개인실에서 혼자 식사합니다.

출처 : 픽사베이 코비드19

♧ 동거인이 있는경우 자가격리 하는법 

 

▶ 확진자 케어는 건강체질인 사람이 마스크를 쓰고 합니다.

 확진자의 체액이 전파될수 있는경우(치약 기저귀교환)엔 보호장비(마스크,장갑,앞치마 등)착용합니다.

▶ 확진자와 닿았을때 , 주위물건을 만졌을때 , 청소 OR 세탁후 손을 씼는다.

▶ 특히 자신의 얼굴과 마스크에 손이 닿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청소와 세탁하는 방법

 

 자주만지는 장소 (손잡이, 테이블, 침대옆, 등)1일 1회이상 가정용 제균 스프레이등을 닦는다. 

의류 등은 일반 세탁세제로 세탁하고 완전건조한다.

- 세탁표시에 기재된 상한 온도에서 건조가 좋다 (바이러스는 열에약해 건조기에 말리면 사멸)

 

※주의  코비드 19 감염병은 호흡기가 급격히 악화될수 있는 무서운 병입니다. '호흡곤란' 등의 증상발현시 즉시 의료기관과 상담하세요 

 

출처 : 픽사베이 

마스크가 한정되어 있다면 

 

만약 마스크수량이 부족하다면 '감염된 사람'이 착용합니다. 바이러스가 감염자의 입이나 몸에서 나오지 않는것이 중요하기때문에 감염된 사람이 마스크를 착용하여 바이러스 확산을 방지합니다. 

 

- 집에서 자가격리하는것은 어떻게보면 휴식이라고 생각해 쉽다고 자신할수도 있지만 소중한 가족에게 감염을 일으킬수도 있는 것이기 때문에 항상 긴장감을 놓치지 말아야합니다. 만약의 경우를 대비하는것이 중요해지는 시점입니다. 모두 자신과 소중한사람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생활속 거리두기와 마스크착용 손세정을 생활화하여 코로나를 이겨냅시다. 

 

☑️ 관련 글